울산 리빙랩 네트워크 워킹그룹 발족

울산 리빙랩 네트워크 워킹그룹 발족

사진=울산리빙랩네트워크 제공.

울산테크노파크와 울산리빙랩네트워크(UNoLL)는 16일 오후 2시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 1층 중회의실에서 울산리빙랩네트워크 워킹그룹(Working Group)을 발족하고 전문가 초청간담회를 개최했다.

리빙랩(Living lab)은 최종수요자 중심으로 연구 및 정책개발을 추진하는 혁신 방법론으로 민·산·관·학·연이 함께 지역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솔루션을 만들어가는 활동이다.

울산리빙랩네트워크는 울산 리빙랩 활성화를 위해 2020년 8월에 발족한 협의체로서,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을 중심으로 마을관리협동조합 등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의 리빙랩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는 “2021년 울산의 리빙랩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리빙랩 활성화를 위한 워킹그룹의 발족과 함께 울산 리빙랩 활성화 방안에 대해 초청 강사들과 자유로운 주제로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이 자리에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위진 선임연구위원, 성지은 선임연구위원,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 김은영 연구위원, 한국에자이 나우사회혁신랩 서정주 소장이 전문가로 참석하였다.

울산리빙랩네트워크에서는 울산광역시의회 서휘웅의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도시재생지원센터, 울산청년센터, 동구자원봉사센터,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 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울산ICT협동조합이 참석하여 울산리빙랩네트워크 워킹그룹을 발족했다.

울산리빙랩네트워크 김인호 사무국장은 “다양한 영역에서 분출되는 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이를 성장동력으로 승화시키는 사회혁신활동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리빙랩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워킹그룹 발족을 통해 재난안전, 고령화, 환경오염, 주력산업의 쇠퇴 등 울산이 안고 있는 지역문제를 풀어나가는 교두보가 확보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mail protected] , 전화 : 031-50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