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하이(威海) 수산석 박물관 탐방, 중국 전통문화 매력 체험

웨이하이(威海) 수산석 박물관 탐방, 중국 전통문화 매력 체험

수산석은 중국을 상징하는 보석이자 중국의 전통적인 4대 인석 중 하나이다. 수산석은 결이 아름답고 색채가 풍부함과 동시에 온화하고 영롱하며, 조각 시 조각도의 움직임이 매끄럽다. 수산석의 품종은 약 147여 종이 있다.

“전황석 한 냥이 황금 열 냥이다”라는 말이 있다. 비록 광석의 재생 불가성이 그 희소성을 초래하여 수산석의 천연적 가치 보증 및 가치 상승의 특성을 야기하였으나, 수산석 조각에 존재하는 전통문화의 예술적 매력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2018년,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 관리위원회의 지지 하에 수산석 조각, 인석문화, 서화예술이 집결된 비국유 전문박물관이 성립되었다. 이는 산둥성(山东省) 수산석 박물관의 공백을 메웠다.

수산석 박물관은 개관 이후 전후로 “수산야화”, “유의수예”, “인신 웨이하이”, “박시각지천하” 등 문화 브랜드를 창립하였고, 중국 예술가들을 위해 수 차례의 서화전, 전각 예술전시회, 수산석 우수작품 전시회 등 활동을 개최하여 수산석의 아름다움, 전각 예술의 아름다움, 서화 금석의 아름다움을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였다.

현재, 100여 품종의 수산석 및 2000여 개의 수산석 조각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웨이하이 수산석 박물관은 국내 최고의 전문 수산석 박물관으로 인정받고 있다.